‘불황극복’ 도전한 ‘2024 대구국제섬유박람회(PID)’
첨단 융·복합, 친환경 바이오, 디지털기술 집중제시
해외 및 국내 바이어와 3일간 약 2.1억불 상담 성과
대구광역시,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(회장 한상웅)가 주관한 ‘2024 대구국제섬유박람회(PID)’가 국내·외 10개국 총 322업체(국내 203, 해외 119, 전년 대비 7% 증가)가 참가한 가운데 3일간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.
이번 박람회 전시 기간 약 12,500명(전년 대비 6.6% 증가)의 참관객이 방문했으며, 참가업체들은 약 2.1억불의 상담 성과를 나타냈다.
대내·외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‘적응성(ADAPTABILTY)’을 주제로 경기불황 극복을 위한 수출과 내수시장 수요 대응에 집중했다.
특히, 거래바이어 유치 확대, 매칭 상담회 및 지원 서비스 등 화섬산지의 역량을 집중한 가운데 진행됐으며, 전시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상담에 대해 ‘호불호’가 혼재됐지만, 대체적으로 ‘불황 속 실속형 비즈니스 장’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.
참가업체들은 리사이클, 바이오, 순환자원 등 친환경 기반의 신소재들과 고성능, 고기능성의 첨단 융·복합 신소재를 활용한 국방, 건축, 안전, 환경, 산업용 및 생활용제품 등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품해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브랜드들에게 호평 받았다.
전시회 3일간 미국, 중국, 일본, 베트남, 튀르키예, 우즈베키스탄 등 25개국의 해외바이어가 전시장을 방문한 가운데 한국섬유마케팅센터(KTC)를 비롯한 참가업체들의 바이어 상담 열기는 뜨거웠다.
▶ 안전복 제조업체인 멕시코의 프로텍트 세구리다드 (PROTEC SEGURIDAD INDUSTRIAL)의 레이노소 곤잘레스 조지 발렌타인은 “한국 산업용 소재의 발전된 면모를 볼 수 있었으며, PID에서 만난 기업과 계약까지 생각하고 있다”고 전했으며, 튀르키예 테이파 텍스타일(TAYPA TEKSTIL)의 우스툰 아이쿠트는 “한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뛰어난 소재를 집약적으로 볼 수 있어 좋았으며, PID 전시회를 계기로 한국기업과 거래를 시작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한편, 이번 전시회에서 패션그룹형지 및 신원그룹의 주요 브랜드들과 지역소재 생산업체 23개사가 참가한 프라이빗 매칭 상담회를 개최해 패션 브랜드와 지역 제조사 간 상생 협력 분위기를 안착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.
또, 대구섬유마케팅센터(DMC)는 한섬, 영원아웃도어, 코오롱스포츠, 이랜드 등 국내 주요 브랜드 관계자의 초청·방문을 통한 활발한 상담 진행으로 내수시장 거래 활성화의 기대감을 갖게 했다.
이밖에 트렌드 세미나 및 섬유포럼 개최, 직물과 패션의 만남전(패션쇼), 섬유기계 수출상담회, 섬유경품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전시 3일간 마련됐다.
PID사무국은 전시회 종료 후에도 참가업체의 소재들을 PID 온라인 쇼룸(www.previewin.com ) 운영을 통해 연중으로 국내·외 바이어들에게 마케팅 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.
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한상웅 회장은 “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우리의 섬유기업들이 시장 경쟁력 강화와 재도약의 속도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
<김진일 기자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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